전통건축의 집단적인 건물에서는 대개 건축물의 바닥 면적보다는 외부공간의 면적이 훨씬 많고, 건물의 내부에서 밖으로 내다보는 시각적 경관구성도 많은 비중을 두어 배치하였다. 즉, 우리의 건통건축물은 서구의 건축물이 건물의 외형에 많은 비중을 두어 계획된 것과는 달리 내부공간과 외부세계
한옥은 ‘대한민국’의 한(韓)과 집을 뜻하는 옥(屋)으로, 한국의 가옥을 의미한다. 한옥은 넓은 의미로는 이 땅에 지은 전형적인 건축물을 모두 의미하고, 좁은 의미로는 ‘기와집’ 혹은 ‘살림집’을 의미한다(신영훈․김대벽, 2006). 이러한 접근 방식에 의하면 시기에 관계없이 전통양식으로 지
건축양식이며 가장 자연 친화적인 방식이다. 한옥에서 알수 있는 과학적인 바탕은 태양고도에 따른 태양광선의 조절을 위한 처마의 길이, 높은 기단, 정원의 배치, 건축물의 재료인 목재와 황토, 온돌-마루, 지역에 따라 다른 가옥의 배치형태, 마을이나 가옥의 배치는 임산배수형의 남향 방향등 여러
한옥을 바라보았을 때는 기와가 있고 대청이 있는 그냥 집으로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세심히 관찰하고 여러 설명을 들으면서 구조 하나하나 마다 조선시대의 사상적 의미가 스며있다는 것에 놀라움을 느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로 인해 한옥은 ‘의미가 큰 건축물’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
1. 한옥의 개념
서양 건축물이 이 땅에 들어오면서 건축이라는 새로운 조어가 태어났고, 또 그 같은 건축물이 이 땅을 뒤덮게 됨으로써 그것을 우리 전통건축물과 구분할 필요가 생겼다. 양옥이라는 말은 그래서 태어났고, 그에 대비되는 우리의 전통살림집은 자연스럽게 한옥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
한옥’하면 ‘고건축’이라는 시각으로 보면서 과거의 건축물로 취급하려는 경향이 농후하다. 이 추세에 따라 한옥도 과거의 살림집 정도로 인식하려는 경향인 것이다.
그러나 안동 하회의 ‘심원정사’나 강화의 ‘학사재’ 등은 전통적인 법식과 기법에 따라 조영되기는 하지만 건축자재도, 조영
정원, 정사각형, 대칭의 미적 개념이 없다. 얼핏 보면 대칭으로 보이는 서까래도, 창살문에도 건축물의 구조에서도, 동서남북의 문, 석탑에서도 정확한 대칭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중국이나 일본의 건축미보다 한국 건축이 심오한 예술미를 갖고 있어보면 볼수록 빨려드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전통가옥의 유형
1) 민가
일본에서는 궁중 귀족인 공가(公家)와 무사들을 제외한 사람들의 주택을 민가라고 통칭할 수 있다. 어느 나라에서나 그렇겠지만, 일본에서도 민가는 지역의 자연환경에 적응하는 궁리를 발전시켜온 서민들의 지혜를 담고 있다.
일본의 전통민가는, 중정을 갖는 한옥이나
한옥의 모든 규칙은 우리 몸과 직절되어 있어 있다. 우리 몸과 조화로운 크기로 설정되어 있어서 이리저리로 비교하면서 분석할 수 있다. 한옥은 쓸모 있게 조성되었을 뿐 아니라 인간 삶의 터전으로서 살림살이를 배려하였으며 삶의 질을 향상하는 교육도량이기도 하다.
2. 전통가옥의 구조 김광
건축에서 보여지는 음과 양, 꽉 참과 비어 있음, 남과 여, 여름과 겨울, 수축과 팽창, 어둠과 밝음, 갈등과 대립, 이 모든 대립된 성격을 품어 안은 채 하늘로 날개 짓 하는 것이 한국의 지붕이다.
Ⅱ. 전통가옥
1. 전체로서의 기능
각 요서별 기능을 파악하기에 앞서 전체로서의 집이 인간 삶에 있